[2024학년도 3회 학습상담_장려상] 잠재력을 끌어올려 준 따뜻한 마중물
- 작성자이정훈
- 작성일자
- 조회24
겨울도 아니고
물은 가득한데
한 방울 나오지 않았다.
마중물이 없었기에
학습상담이라는
따듯한 마중물이 다가왔을 때
저 밑에 잠자던
맑고 투명한
나의 잠재력이
마구 솟구쳤다.
학습상담은 외로운 제게 손을 내밀어 준 친구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강의에 이어 입대까지. 2년 6개월 만에 처음 온 학교는 저를 더 괴롭게 하였습니다. 하나둘 고등학교 친구들의 취업 소식이 들려오는데, 학교에 덩그러니 홀로 선 저 자신이 한심해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학교를 계속 다녀야 하나 아니면 휴학하고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해야 하나 고민하며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렇게 학교 공부는 집중조차 하지 못한 채 시간을 보내다 보니 2학년 2학기, 대학 생활 중 가장 낮은 학점을 받으며 큰 충격에 빠집니다. 이때 생각하게 됩니다. ‘이렇게 살다 간 나의 미래가 지금처럼 무의미하게 흘러가겠구나. 정신 차리자!’ 근데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 할지 고민하던 중 약 처방을 받으러 갔다가 우연히 본 학습상담 센터가 떠오르게 됩니다. 그렇게 단짝 친구를 처음 만나게 되었습니다.
2023년 12월 6일 수요일, 선생님과 처음으로 테이블에 마주 앉았습니다. 부드러운 미소와 차분한 목소리에 마치 고등학교 담임선생님을 만나 뵌 것 같은 기분이었습니다. 짧은 시간에 제가 처한 어려움과 숨기고 싶은 아픔까지도 찾아서 위로와 응원을 주시는 선생님을 보며 생각했습니다. ‘잘 찾아왔구나. 선생님과 함께라면 보다 나은 모습으로 남은 대학 생활을 잘 보낼 수 있겠다.’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2024년 12월 18일까지 총 16회기의 학습상담을 통해 잃어버린 나를 되찾는 아름다운 동행이 시작됩니다.
학습상담실을 처음 찾아갔을 때만 해도 마음이 많이 지친 상황이었습니다. 특히 학업에 대한 어려움으로 인한 미래의 불안이 몸과 마음 깊숙이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하루의 일과가 어떻게 되는지 선생님께서 물어보셨습니다. 당시 일과를 작성하고 보니 저 또한 놀랐습니다. 어쩜 이렇게 형편없이 시간을 보내고 있었는지. 선생님은 얼마나 더 놀라셨을까요? 하나하나 천천히 바꿔나가자는 선생님의 말씀과 동시에 시간 관리에 대한 해결책을 주셨습니다. 선생님과 함께 하루 일과표를 작성하고 하나하나 지켜나가며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쌓여갔습니다. 선생님과의 예정된 다음 상담이 기다려졌습니다. 한 주 동안 일과표를 얼마나 지켰는지 확인하며 칭찬해 주시는 선생님의 모습. 제 기억으로는 대학 입학 후 처음으로 받는 칭찬이었습니다. 나와의 약속을 지키고, 선생님과의 약속을 지키며 칭찬 속에 잃어버렸던 미소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밝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학습상담을 만나기 전까지만 해도 제겐 또 다른 아픔이 있었습니다. 저는 당시 불안한 감정이 상당히 컸으며, 이러한 감정이 강박 증상까지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강박장애를 작게라도 겪으신 분들은 이해하실 겁니다. 하루 종일 강박 증상으로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힘들어지는 그 고통. 저 또한 겪어 보았기에 얼마나 힘든지 잘 알고 있습니다. 상담 중 양손에 난 두꺼운 굳은살을 보고 선생님께서 무슨 일인지 물어보셨습니다. 당시 저는 불안한 마음이 생기면 무의식적으로 양손의 특정 부위를 뜯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었지만 갈수록 굳은살이 심해졌으며, 입으로 물어뜯기 시작하면서 보기 흉해졌습니다. 처음 보는 사람들은 복싱했는지 물어볼 정도였습니다.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특히 공부할 때, 이러한 증상이 더 심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10분을 집중해서 공부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무의식적으로 떠오르는 불안에 눈은 책을 보고 있지만 머릿속엔 오만가지 잡생각들로 가득했습니다. 집중이 되지 않을 때마다 손을 뜯게 되었으며 이는 계속해서 악순환으로 반복되었습니다.
이러한 제 고통을 들으시고 선생님께서는 작고 예쁜 타이머를 하나 선물해 주셨습니다. 정해진 시간을 맞추면 알람이 울리거나 깜빡이는 타이머였습니다. 처음에는 10분 맞춰두고 짧은 시간만이라도 집중해서 공부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이끌어 주셨습니다. 다음 주에는 20분, 다음 달에는 30분까지도 집중해서 공부하는 저를 보며 뿌듯했습니다. 이를 통해 학점은 당연히 올라갈 수밖에 없었으며 사라져 버렸던 자신감도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불안한 마음을 이겨냄으로써 손을 뜯는 버릇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아직도 흉터가 남아 있기는 하지만 선생님께서 가르쳐 주신 방법을 통해 끝까지 노력할 것입니다. 지금 수기를 쓰며 학습상담을 통해 강박 증상을 고친 저 자신이 자랑스럽고 감사합니다. 선생님과 꾸준한 학습상담으로 강박장애를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이를 이겨낸 것만으로도 제겐 큰 성장입니다.
망가진 일상을 회복시키고 본격적인 학습상담에 들어가게 됩니다. 가장 먼저 각종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MBTI 검사는 대학 생활에 있어 누구나 다 아는 검사지만 학습 유형 검사라고 하니 생소하였습니다. U & I 학습유형 검사를 진행한 뒤, 선생님과 기초 진단 보고서를 두고 상담이 진행되었습니다. 학습 성격 유형과 행동 특성에서부터 학습 행동과 심리상태, 전공 및 진로 선택 방향까지도 알 수 있는 검사를 통해 나에 대한 자세한 분석이 산출되어 당연하기도 하지만 신기했습니다. 특히 나의 학습 행동과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알 수 있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U & I 진로탐색검사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검사지를 통해 진로 성숙도 진단, 진로 흥미와 진로 성격 진단을 통해 학교 공부뿐만 아니라 졸업 후 진로까지도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가 되었습니다. 검사를 진행하고 나니 MBTI 검사는 재미로 하는 아주 단순한 검사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 사람을 어떻게 이렇게 자세하게 분석할 수 있는지 감탄하였으며, 어림잡아도 값비싸 보이는 검사를 무료로 진행할 수 있음에 감사하였습니다. 이후에는 MLST-II 학습전략검사와 PAI 성격 평가질문지까지 실시하며 나에 대해 집중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학습전략 검사는 학습에서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함으로써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갈 수 있는 소중한 척도가 되었습니다.
쓰담쓰담 학습상담을 통한 노트 필기법은 평생 잊을 수 없는 공부법입니다. 지금도 몸에 배어 일상에서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쓰담쓰담 노트필기를 만나기 전까지만 해도 학교 수업에 집중하기에 어려웠습니다. 이 때문에 당연히 시험 기간에 공부를 하면 이해되지 않는 내용들로 수두룩했습니다. 이 때문에 쉽게 포기하게 되고 학점은 떨어지는 악순환을 노트필기 법으로 끊어낼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선생님의 노트 필기법 예시를 보며 낙서 같은 필기가 공부가 될지 의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직접 해보며 선생님의 말씀을 잘 들어야겠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더 하게 되었습니다. 낙서처럼 그림도 그리고 중요한 부분은 색깔도 바꿔가면서 필기한 내용을 보고 있노라면 그 당시의 강의 전체가 다시 재생되는 것처럼 생생했습니다. 중요 단어를 따로 정리하고, 기억하기 쉽도록 예상 문제도 만들며 메타인지를 통해 전공지식을 나의 것으로 만들었습니다. 시험 기간에는 왼쪽에 정리한 핵심 단어와 아래쪽에 정리한 예상 문제만 보면 전반적인 흐름을 떠올릴 수 있어 시험공부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학기가 시작되면 전공 서적을 구매하는 것이 아닌, 학습상담실에 찾아가 선생님께 쓰담쓰담 노트를 부탁드릴 정도로 대학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학업 자료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학습상담은 평소에도 큰 도움이 되지만 시험을 앞둔 학생들에게 있어서는 간절한 버팀목과도 같습니다. 학습상담 초기, 저는 시간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줄 몰랐습니다. 이러한 제게 선생님께서 시험 일정에 따라 공부 과목을 정해주시는 등의 시간표를 관리해 주심으로써 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셨습니다. 점차 공부법이 익숙해지고 시간 관리를 적절히 할 수 있게 되면서 홀로 서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덕분에 확정 전 성적 조회 기간만 되면 스트레스를 받던 제가 오히려 성적 발표일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모두 학습상담을 통한 선생님의 아낌없는 지도 덕분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2024년도 2학기는 학습상담을 통해 선생님과 함께 노력한 결실이 드러나는 학기였습니다. 그동안 상담을 통해 습득한 자기 주도적 공부법과 효율적인 시간 관리법 덕분에 학과 석차 1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번 학기에 1등을 하지 못하더라도 제겐 학습법이 몸에 배어 있기에 다음 학기가 더 기대됩니다. 혹시라도 낮은 학점으로 학사경고를 받을까 봐, 기숙사를 신청하지 못할까 봐 걱정하던 제가 이제는 석차 1등을 바라보고 있으니 스스로 생각해도 자랑스럽고 뿌듯합니다.
학습상담을 통해 배운 학습법은 대학교를 졸업하고도 취업에 있어 큰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학습상담을 통해 진로에 대한 고민도 나눌 수 있었습니다. 저는 대학 졸업 후 소방공무원이 되어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힘쓰고 싶은 꿈이 있습니다. 학습상담에 참여하기 전, 비효율적인 공부법으로 학점이 낮았을 때 일입니다. 학교 공부도 하지 못하는데 공무원 시험을 볼 수 있을까? 생각하며 자신감과 자존감이 많이 떨어졌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학습상담을 통해 학점을 향상하게 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얻은 자신감을 앞으로도 꿈을 향해 전진할 것입니다. 이번 겨울방학 목표를 얼마 전, 선생님과 함께 세웠습니다. 소방공무원 시험에 필요한 자격증 2종을 취득하고 체력 시험에 대비하여 꾸준한 운동을 하기로 약속하였습니다. 혼자 계획한다면 실천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지켜봐 주시고 응원해 주시는 선생님이 계시기에 이번에도 잘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꼭 해낼 겁니다.
저는 군 복학 후 전과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고민을 나눌 친구도 없고 학과 조교 선생님께 말씀드리기엔 배신하는 것 같아 이야기하지도 못하고 혼자 고민하여 결정한 적이 있습니다. 전과 후 전공이 적성에 잘 맞아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았다면 생각만 해도 아찔합니다. 학습상담을 접하면서 전과학습클리닉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 기분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전과를 고민하는 학생들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있다니. 미리 알지 못한 저 자신이 억울할 정도였습니다. 만일 제가 전과를 고민할 때, 전과학습클리닉을 알았더라면,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면 덜 힘들었을 텐데. 아주 아쉬웠습니다. 이 때문에 전공이 적성에 맞지 않아 고민 중인 학생이라면, 전과를 생각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꼭 학습상담실을 방문하여 전과학습클리닉을 받아보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고등학교 담임선생님께서 대입 면접을 도와주시는 것처럼, 생활기록부를 살펴봐 주시는 것처럼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학습상담을 통해서 집중력이 부족하고 비효율적인 공부법을 갖고 있던, 자신감이 없던 한 학생이 학과 석차 1등을 바라보고 있고 자신 있게 꿈을 향해 전진하고 있습니다. 학습상담은 소중한 20대 대학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어 줬고, 꿈과 희망을 심어주었습니다. 저처럼 집중력이 부족하거나, 효율적인 공부법을 찾고 싶은 학생, 학점을 올리고 싶거나 전과를 희망하는 학생, 이를 통해 자신감을 되찾고 싶은 학생이 있다면 학습상담을 신청해 보시길 적극 추천합니다. 준비물은 특별히 필요 없습니다. 그저 실천하고 행동하는 적극적인 마음가짐 하나면 충분합니다. 학습상담 신청과 함께 기존과는 전혀 다른 여러분의 잠재적 모습을 찾으실 수 있으시리라 확신합니다.
마중물이란 옛날에 펌프를 사용할 당시, 물을 끌어 올리기 위해 위에서 붓는 물을 뜻합니다. 펌프 아래 아무리 많은 물이 있더라도 마중물이 없다면 그 물을 끌어 올릴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내 마음속 깊이 자리한 진정한 나의 모습을 끌어 올리고 계시는지요? 만일 그렇지 않다면 물이 부족한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부족한 것이 아닙니다. 마중물이 없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능력을 끌어올려 줄 마중물이 부족한 것입니다. 저는 학습상담을 통해 진정한 나의 모습을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학습상담이라는 마중물을 통해 내 안에 잠들어 있는 열정 가득한 모습을 찾으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학습상담실에 발을 들여놓는 동시에 나의 진정한 모습을 찾을 수 있는 아름다운 여정이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