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학교 홈페이지

심리상담 프로그램

집단상담

집단상담이란

집단상담은 한 명의 상담자와 각 주제에 대해 관심있는 여러 학생(10명 내외)들로 구성되어 진행되며, 집단원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타인과 나를 이해하는 과정을 통하여 성장할 수 있는 소규모 모임입니다.

학기초 집단 주제를 정하여 학교 및 상담센터 홈페이지, SNS 등을 통하여 홍보합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합니다.

집단상담소요시간은 주1회(2시간)이며 총6 - 8회로 진행됩니다.

모든 집단프로그램은 비밀보장이 되며 무료입니다.

진행절차

집단상담의 종류

대인관계

자신과 타인을 전체적으로 수용, 이해하고 관계를 재정립하여 원만하고 상호 도움이 되는 관계를 유지하도록 돕는 모임으로 자기이해, 타인이해, 대화훈련, 관계맺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됩니다.

자기표현

자기 의견이나 감정을 주장하기 어려운 장면들에서 가급적 다른 사람의 감정을 해치지 않고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 위주로 진행되며,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명확하게 인지하고 이를 타인에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진로탐색

자신의 적성분야, 진로 설계 등을 성격, 적성, 성격 등을 살펴봄으로써 진로결정 및 졸업 후 직업탐색의 기회와 정보교환 등을 할 수 있는 집단입니다.

리더십/인성

변화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셀프리더십(self-leadership)을 함양할 수 있도록 비젼설정, 시간관리, 대화기술 등의 내용으로 구성됩니다.

분노조절

대인관계에서 갈등 속에서 발생하는 분노(화)를 적절히 조절하여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돕고자 자신의 분노 감정에 대한 인식, 효율적인 자기 표현 훈련 등 생산적인 분노관리프로그램 집단입니다.

집단상담 주제는 매 학기 새로워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