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학교 홈페이지

게시판

자료실

[심리건강 지킴이 두리다리] ' 이 사람 이러다 자살하는 거 아니야? 어떻게 하지? 세 가지만 기억하기!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245

안녕하세요. 두리다리 입니다.


여러분은 혹시 불현듯 ' 이 사람 이러다 자살하는 거 아니야?라는 생각이 들은 적이 있으신가요? 



만약에 그러한 상황과 마주하셨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망설이셨다면 지금부터 딱 3가지만 기억하세요.


----------------------------------------------------------------------------------------------------------------------------------------

1. 물어보기 2. 들어주기 3. 연결하기

----------------------------------------------------------------------------------------------------------------------------------------


1. 물어보기_ "혹시 죽고 싶다는 생각하고 있어?" 자살에 대해 직접 물어보기.
발견한 자살 위험 신호와 함께 자살에 대한 생각을 물어봐 주세요. 자살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할 수 있어야 자살을 생각하는 사람을 도울 수 있습니다.


+ 두 가지 기억 POINT!

(1) '자살 생각'이라는 단어를 부정적으로 표현하지 말고 '자살 생각' 그 자체에 관해 물어보기.

(2) '자살을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요?' 등의 표현은 이야기를 듣고 싶지 않다고 생각될 수 있으니 '자살을 생각하고 있나요?' 와 같이 직접적인 표현을 사용하기.


2. 들어주기_ "무슨 일 있었어?" 자살을 생각한 이유와 삶의 이유 듣기
자살을 생각하게 된 이유를 물어보고 그런데도 지금 살아갈 수 있는 이유에 대해 듣습니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과 삶의 이유를 함께 이야기하면서 생각을 전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 세 가지 기억 POINT!

(1) '그 나이 때에는 누구나 겪는 문제야' 등 충고를 하기보다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하기.

(2) '쓸데없는 생각하지 말고 네 할 일이나 잘해' 등 비아냥거리는 말은 더 큰 상처를 줄 수 있으니 지양하기.

(3) '진짜 힘들었겠다. 그렇게 힘들었는데 어떻게 견뎠어?' 등의 지지하는 말로 공감받고 있는 것 알려주기.


3. 연결하기_ "같이 가볼래?" 전문가와 연결하기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첫 예약을 같이 하거나 같이 방문하는 것도 좋습니다.


+ 네 가지 기억 POINT!

(1)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전문가 혹은 전문기관 등)을 소개해 주기.

(2) 자살도구를 가지고 있다면 상대방과 함의하여 폐기 또는 분리하여 위험한 환경에서 분리시키기.

(3) 혼자 있지 않도록 지켜보고 도와주기.

(4) 술은 지양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만약 그 사람이 걱정이 되신다면 물어보기를 주저하고 두려워하지 마세요. 

여러분의 따스한 관심과 적은 도움이 소중한 생명을 지켜낼 뿐만 아니라 그 사람에게 이 세상과 마주할 힘을 주어 다시 내일을 향해 발돋움을 할 기회를 줄 것입니다. 다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주세요. 


이상 심리 건강 지킴이 두리다리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을 제공하는 기관>
#자살예방 상담 전화_ 1393

#정신건강 상담 전화_ 1577-0199

#생명의 전화_ 1588-9191

#청소년 상담 전화_ 1388

#시군구 정신건강복지센터 또는 자살예방센터



첨부파일
※ 추천 버튼 재클릭 시 추천이 취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