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학교 홈페이지

게시판

자료실

[심리건강 지킴이 두리다리] 성인 ADHD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106

안녕하세요:)

심리건강 지킴이 두리다리입니다! 

여러분은 성인 ADHD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오늘 소개해드릴 것은 성인 ADHD라는 질환입니다. 혹시 자신이 성인 ADHD를 앓고 있지는 않은지 아래 글을 읽으며 스스로 진단해보고, 전문의를 찾아가는 방법이나 나래관에 방문해 상담을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ADHD는 아이들만 있는 병 아닌가요?’

2000년대 중반까지 정신건강의학과에서 ADHD라는 진단은 소아 청소년 질환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 후반에 들어서서 성인에서도 ADHD라는 질환이 진단될 수 있으며 성인에서 처음 진단될 경우 소아 청소년 시기에 진단된 ADHD와는 많은 측면에서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소아 청소년의 ADHD 증상은 전형적으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등의 증상이 비교적 뚜렷하게 나타나는 반면, 성인에서의 ADHD 증상은 소아청소년기와 다소 다른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어서 진단이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성인 ADHD가 있으면 그로 인하여 일상생활, 사회생활 혹은 대인관계에 많은 어려움들을 일으킬 수 있는데 그 결과 우울장애, 불안장애, 물질남용, 충동 조절문제가 공존하여 성인이 되어 처음으로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할 경우 공존 질환만 치료를 하게 되기 쉽습니다. 성인 ADHD에 대한 진단과 치료 없이 공존 질환만 치료하게 되면 치료 효과가 기대보다 낮고 때로는 질환의 경과를 악화시키거나 잦은 재발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하여 성인 ADHD가 의심된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면밀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 자주 넘어지고 긁히고 화상을 입는 등 부주의한 행동이 많다.

- 계획을 미리 세우지 못하고 즉흥적으로 일을 처리한다.

- 물건이나 일과를 자주 잊거나 잃어버린다.

- 부산하고 산만해져 제한된 시간 내에 일을 마무리하지 못한다.

- 충동적으로 의사결정을 자주하여 원래 하려던 일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한 직장에 오래 일하지 못하고 자주 직장이 바뀐다.

- 감정 조절을 잘 하지 못하여 주변 사람들과 잦은 갈등이 생긴다.

위 증상들과 자신의 상태를 비교해보았을 때 맞는 부분이 여러 개 있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찾아가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성인 ADHD의 치료는 약물치료와 비약물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약물치료의 경우 ADHD의 원인이 도파민의 기능 저하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도파민 수용체에 작용하는 약물 복용이 도움이 됩니다. 비약물 치료의 경우 성인 ADHD의 경우 증상으로 인하여 개인 생활, 사회생활, 대인관계에서 지속적으로 실패 경험이 반복되어 기능 및 심리적 손상이 동반된 경우가 많으므로 심리 사회적 치료, 인지행동치료 등이 필요할 수 있는데 약물치료에 보조적으로 시행합니다.

병원에 찾아가지 않고도 스스로 돕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우선 성인 ADHD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많이 습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병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적절한 대처가 가능합니다.

ADHD 바로 알기 웹사이트 : http://adhd.or.kr/


2. 기본적인 일들을 조직화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해야 할 일에 대해 계획을 세우고 처리를 하며 예상되는 어려움들에 대해 미리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간단한 일부터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아침이나 저녁에 다음에 해야 할 일들에 대해 정리를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복적으로 시행할 경우 좋은 습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시행착오가 있고 시간이 걸린다고 하더라도 포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스트레스 관리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가 감소하면 일의 능률이 향상되고 충동성 등의 증상이 줄어들어 ADHD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5. 성인 ADHD 증상을 가진 환자는 대인관계에서 대화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흔히 겪습니다.

대화의 흐름을 파악하기 어렵고 불쑥 끼어들기도 하며 관련 없는 주제를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에 대해 집중하고 그 내용을 머릿속으로 요약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또한, 사람들이 대화내용을 자세히 관찰하면 대화를 마쳤다는 단서들이 있습니다.

그 단서들을 파악하고 대화에 참여하게 되면 의사소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일반적인 내용이지만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간을 지키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게 되면서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출처: 국가정신건강정보포털

※ 추천 버튼 재클릭 시 추천이 취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