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학교 홈페이지

게시판

학습상담

[2024학년도 3회 학습상담_장려상] 러닝코어 활동을 통한 자기 주도적 성장 이야기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21

참여동기 및 학습상담 경험

러닝코어 멘토-멘티 활동에 멘티로 참여한 동기는 인체해부학이라는 과목에 대한 어려움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해당 과목은 제 전공 공부에서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간호사가 될 저의 비전과 목표와도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과목입니다. 특히 처음 인체해부학을 접했을 때, 생소한 용어와 복잡한 구조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고, 이러한 부분에서 멘토의 지도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러닝코어 활동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러닝코어 활동을 통해 멘토-멘티 활동을 할 뿐만 아니라 학생상담센터에서 학습상담을 받게 되었습니다.


변화 경험 및 성장

멘토-멘티 활동 중 학생상담센터에서 전문상담사와의 상담 경험은 학업 및 전공과 관련된 내 인식과 태도에 큰 변화를 불러왔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상담을 받기 전, 저는 학업에서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느끼며 전공에 대한 자신감 부족과 미래 진로에 대한 불안감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특히 성적과 학습 방법에 대한 압박감으로 인해 전공에 대한 흥미를 잃고, 다른 전공으로 변경하는 것까지 고려하고 있었습니다. 상담 과정을 통해 상담사 선생님은 나의 고민을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스스로 문제를 직면하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전공에 흥미를 잃게 된 원인이 학습 방법의 비효율성과 과도한 자기비판 때문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상담사 선생님은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나만의 학습전략을 개발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셨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의 학습 방법을 점검하고 수정하여, 효율적으로 시간 관리를 하고 작은 성취를 이루는 데 집중했습니다.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었던 이유는 상담사와의 지속적인 대화뿐 아니라, 적극적으로 노력하며 상담 이후에도 제안받은 내용을 실천하며, 학습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고 매주 목표 달성 여부를 검토했습니다. 더불어 전공과 관련된 추가적인 자료를 찾아보며 흥미를 되살리고, 실제로 전공지식이 적용되는 사례를 탐구하는 데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경험은 저의 학습 태도와 전공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이전에는 불확실함과 불안감으로 전공 변경을 고민했지만, 상담 이후 저의 전공의 가치를 다시금 깨닫고, 스스로 설정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더 큰 동기와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내가 성장할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요인은 스스로 문제를 직면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자세였다고 생각합니다.


도움을 받은 부분

상담사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가장 크게 도움받은 부분은 문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얻고,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도출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처음 상담을 받기 전에는 전공 공부에서 느끼는 스트레스와 불확실성을 혼자 해결하려다 보니, 문제를 과장해서 생각하거나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상담사 선생님은 이러한 내 고민을 공감하며, 이를 세부적으로 나누어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특히 상담사 선생님은 내 학업 스트레스의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인지 스스로 깨닫도록 도와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단순히 '나는 전공이 맞지 않는다'라고 생각했던 것이 아니라, 비효율적인 학습 방법, 과도한 자기비판, 그리고 성과에 대한 집착이 내 흥미를 떨어뜨리고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상담사 선생님은 내가 놓치고 있던 강점과 가능성을 짚어 주며,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학습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공해 주셨습니다. 또한, 선생님은 단순히 문제를 인식하는 데서 끝나지 않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예를 들어, 시간 관리와 학습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법, 작은 성취를 통해 동기를 유지하는 법, 그리고 내가 관심 있는 전공 주제를 더 깊이 탐구하는 방법 등을 제안해 주셨습니다. 상담 후, 저는 이러한 방법들을 실천하며 조금씩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상담사 선생님과의 대화를 통해 나 혼자 해결할 수 없다고 느꼈던 고민이 점차 해결할 수 있는 과제로 바뀌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선생님의 공감과 격려 덕분에, 저는 문제를 회피하기보다 마주 보고 해결하려는 자세를 가지게 되었고, 이는 이후 학업과 전공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핵심 역량 향상

상담사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저의 핵심 역량이 크게 향상된 부분은 문제 해결 능력과 자기 주도 학습 능력입니다. 상담을 통해 나는 학업 스트레스와 전공 불확실성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배웠습니다. 선생님의 조언에 따라 학습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시간 관리와 효율적인 학습 방법을 실천하면서 자기 관리 역량이 강화되었습니다. 또한, 전공에 대한 흥미를 되살리기 위해 스스로 자료를 탐구하고 지식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제가 앞으로 직면할 다양한 과제에서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할 수 있는 든든한 기반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나와 비슷한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에게

나와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친구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학습에서 어려움을 느낀다면 혼자서 해결하려고 하기보다는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주저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멘토링 프로그램이나 학습상담은 자신의 약점을 이해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을 찾는 과정에서 힘들게 느껴질 수 있지만, 그 노력은 반드시 성과로 이어질 것입니다.

※ 추천 버튼 재클릭 시 추천이 취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