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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3회 전과학습클리닉_우수상] 불안과 조급함을 넘어 빛을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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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참여동기

현실적인 이유로 깊은 고민 끝에 입학한 전공과는 거리가 있는 과로 전과를 하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전과에 성공했지만, 막상 이루고 나니 기쁘지만은 않았습니다. 고등학교부터 목표로 했던 분야를 어느 정도 타협하고 포기해야 했다는 상실감과 새롭게 헤쳐 나갈 도전에 대한 막막함이 저를 삼켜버린 것만 같았습니다.

그러나 스스로가 한 선택이기에 전과 이후에도 새로운 공부에 최선을 다하고자 부단히 노력했습니다. 높은 기대치를 설정하여 눈물과 스트레스를 견디고 저를 끝까지 몰아붙였습니다. 좋은 방법이 아닌 것을 알면서도, 그 상황에서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 여겼습니다.

전과 후 첫 학기, 2학년 1학기 성적이 나왔습니다. 들였던 노력에 비해 원하는 만큼의 성적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다시 한번 막막해졌습니다. 어디서부터가 문제인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감이 오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2학기가 시작되고 중간고사 준비 중에는 모든 부정적인 감정과 부담감이 점점 증폭되었습니다. 이때, 제 고민을 지켜보던 동기가 학습상담실을 추천해 주었고, 중간고사 이후 상담을 받게 되었습니다. 상담 전에는 큰 기대를 하지 않았지만, 결과적으로 상담을 통해 제 삶의 중요한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2. 변화

상담을 받기 전, 저는 새로 선택한 전공에 대한 확신이 없었습니다. 높은 성적을 얻는 것에만 집중했을 뿐, 전공에 관한 구체적인 목표는 없는 상태였습니다. 또한, 실질적인 학습 시간 부족에 대한 고민이 있었으며, 시험에서 개념 문제는 잘 풀었지만 계산 문제에서는 오답이 자주 발생하는 패턴을 발견했습니다.

상담 중, 단기적인 목표로 높은 성적을 설정하는 것이 동기 부여에는 효과적이지만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학습 동기를 위해서는 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목표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에 따라 전공과 관련된 목표는 천천히 찾아보기로 하고, 기존 목표인 ‘높은 성적’에 구체성과 실현 가능성을 더하기로 했습니다.

성취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4.5를 목표로 하고 싶었지만, 수강 과목과 학점을 고려해 4.2라는 상한선을 설정했습니다. 또한, 과목별로 필요한 공부량과 방법을 나누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점검했습니다. 18학점 중 15학점은 전공과목을 수강했는데, 중간고사 점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과목의 공부량을 많이 할당했습니다. 특히, 문제 풀이가 중요한 과목에서 개념 정리에 과도하게 시간을 투자한 점이 큰 문제라고 판단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개념 정리는 간략하게 마무리하고 문제를 더 많이 접하는 방식으로 학습 방법을 바꿨습니다. 문제 풀이를 최소 2회 독 이상으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삼았으며, 문제를 풀며 부족한 개념은 문제 풀이 위에 바로 정리하는 방법을 병행했습니다. 학습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꼈던 것은 스스로 문제를 풀고 연습하는 시간이 적었기 때문임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오전보다 오후에 집중이 잘 되었기에 오전에는 주로 과제나 실습과목의 공부를 했고, 오후에는 집중이 많이 필요한 과목을 공부하는 방법으로 시간을 분배했습니다.

공부를 지속하다 보니 신기하게도 전공 내에서 흥미를 느끼는 부분이 생기고, 하고 싶은 분야가 조금씩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전공 관련 장기적인 목표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시작점이 생긴 것입니다. 조급함을 내려놓고 해야 할 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목표를 세우니 가능했던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성적은 2학년 1학기에 3점 후반이던 성적은 2학년 2학기에 4점 초반으로 향상되었습니다.


3. 도움도

학습전략검사를 통해 저의 약점은 오히려 공부 방식보다는 정서적인 부분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울과 불안 점수가 높게 나왔고, 실제로 항상 자신을 몰아붙이고 미워하며 힘들어했던 것 같습니다. 시험 기간에는 끼니를 거르기도 하고, 잠도 잘 자지 못했습니다. 공부에 방해된다고 생각되는 감정은 억누르려고 했지만, 그럴수록 건강이 나빠지고 우울감은 더 깊어졌습니다.

상담을 통해 이러한 정서를 다스리는 방법을 배우면서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상담사 선생님께서는 제가 문제를 직시하도록 도와주셨고,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보살피는 법을 찾을 수 있도록 이끌어 주셨습니다. 선생님은 현실적이고도 실천 가능한 방법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그 결과, 저는 비타민과 밥을 잘 챙겨 먹기 시작했고, 수면시간을 최대한 늘리려고 했습니다. 또한, 작은 성취라도 저를 칭찬하며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감정을 억누르기보다는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정리하는 방법도 배웠습니다. 예를 들어, 느끼는 감정들을 다이어리에 이것저것 끄적이며 생각을 정리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단순히 정서적인 안정뿐만 아니라 학습 효율성 향상으로 이어졌습니다.

마지막 상담을 마쳤을 때 저는 ‘나’를 대하는 태도가 달라진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매 상담을 거듭할 때마다 저를 점점 사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상담을 마친 후 기말고사를 준비할 때 폐렴으로 크게 앓았었습니다. 이전의 저라면 해야 할 공부 못한다는 불안감에 좌절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자신을 보살피는 방법에 조금 익숙해진 저는 욕심을 내지 않는 선에서 강박을 내려놓았습니다. 공부보다 ‘나’를 우선시할 수 있는 용기가 생긴 것입니다.


4. 핵심 역량

5번의 상담을 통해 제가 가진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목표와 비전을 설정하고 진취적으로 도전하는 능력인 실천 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었습니다. 공부 방법보다 정서적인 약점이 컸던 저는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이 우선이었습니다. 선생님께서 해주신 조언과 따뜻한 위로는 이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또한 저를 사랑할 수 있게 되며 자연스레 불안이 많이 줄었습니다. 선생님께서 처음에 왔을 때보다 많이 밝아졌다고 하셨을 때 몸소 이를 체감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심리적인 어려움을 해결하니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에너지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기말고사의 높은 성적을 위해 과목별로 공부 목표를 세우고 이를 체계적으로 실천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는 단순히 성적 향상에 그치지 않고 제가 진정으로 원하는 전공 분야에서 성장하기 위한 기반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상담 과정에서 전공 내에서 흥미를 느끼는 부분을 발견하면서, 이와 관련된 장기적인 비전도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전공하고 있는 학문에서 특정 분야의 실무를 접해보고 싶은 목표가 생긴 것입니다. 아직은 작은 꿈이지만, 앞으로 이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전공지식을 더 발전시키고, 실무 경험을 얻기 위해 꾸준히 도전해 보려고 합니다.


5. 자유 기술

당장은 눈앞이 너무 어둡더라도, 작은 빛을 잡게 된다면 점점 그 빛은 커질 것입니다. 또한 빛을 잡기 위해서는 자신을 돌아보고 사랑하는 일이 우선시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에게 작은 빛은 상담이었습니다. 상담을 통해 매일 조금씩 자신을 보살피고, 한 발짝씩 나아가는 과정을 통해 저는 불안과 두려움을 이겨냈습니다. 저와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친구들에게 작은 빛을 잡을, 기회를 잡고 싶다면 상담을 받아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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