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학교 홈페이지

게시판

자료실

[심리건강 지킴이 두리다리] 참을 수 없는 화 다스리기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221

안녕하세요. 여러분! 학생상담센터에서 서포터즈로 활동하고 있는 두리다리입니다.


오늘은 현대인이라면 한번쯤 경험해봤을 화병에 대한 내용을 다뤄봤는데요.

혹시 지금 가슴이 답답하고 화를 참을 수 없어 괴롭다면 이 글에 집중해주시길 바랍니다! 


화병은 증상이 심해질 경우, 심장에 이상이 없는 사람도 가슴통증이나 협심증, 심근경색, 심혈관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최악의 상황에는 심장이 멈춰서 돌연사할 가능성까지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 예방법에서부터 치료방법까지 숙지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겠죠? 지금부터차근차근 알려드릴테니 잘 따라와주세요!


화병 검사


현재 화병의 진단 자체를 위한 검사가 특별히 존재하지는 않지만 다른 기질적인 원에 의해 증상이 나타나는지 여부를 감별하기 위해 뇌 자기공명영상(MRI), 뇌파 검사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체적 질환이 원인으로 작용하거나 혹은 동반된 경우를 감별하기 위해 기본적인 혈액검사나 심전도, 흉부 X선 사진 등의 검사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으로는 약물 치료와 정신 치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화병 치료


1. 약물 치료 : 항우울제를 주로 사용한다
2. 정신 치료 : 증상 자체를 조절한다기보다는 환자가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식이나 대인관계, 성격 등의 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을 추구하는 치료법. 단기간에 증상이 회복되기보다는 장기간의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일반적이다.


지금까지 화병의 증상, 검사, 치료법 등을 살펴봤는데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고, 추천하고 싶은 것은 애초에 화병에 걸리지 않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화병에 걸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화병 예방법


1. 스스로 기분이 좋아지는 일을 만든다. 가벼운 운동을 하거나 취미생활을 갖는 것이 좋다.
2. 좋은 사람과 자주 만난다. 친구와 함께 식사하거나 차를 즐기며 대화를 나눈다. 즐거움은 나누면 배가 되고 슬픔과 고통은 나누면 반이 된다는 말이 있듯이, 여러 사람과 어울리는 것이 좋다.
3. 자신의 감정을 명확하게 드러낸다 싫은 것은 싫다고 말한다.
4. 술이나 담배, 카페인에 의지 하지 않고, 녹차와 허브차 등 화병을 분산시킬 수 있는 음식으로 기분전환한다.
5. 화병의 원인 우울증을 치료한다. 우울증은 스스로가 잘 모르고 지나치기 쉬운 질병이다. 따라서 자신의 감정상태를 꾸준히 살피는 것이 중요한데, 2주 이상 비관적인 마음이 들거나 식욕이 없고, 의욕 상실 상태가 지속된다면 전문의를 찾아 상담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 추천 버튼 재클릭 시 추천이 취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