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3회 학습상담_우수상]전공 3개 편입생의 성적상승 도전 일기
- 작성자이정훈
- 작성일자
- 조회21
2024학년도 학생상담센터의 「쓰담‧쓰담」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저는 학습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효율적인 학습전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단순히 학업성적 향상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을 깊이 이해하고 성장하는 소중한 경험을 하였습니다. 본 수기에서는 제가 「쓰담‧쓰담」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동기, 상담을 통해 변화된 점, 상담사 선생님께 받은 도움, 그리고 이 프로그램이 저의 핵심 역량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자세히 기술하고자 합니다. 또한,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른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 경험을 진솔하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저는 러닝코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배우미로 활동하면서 자연스럽게 학습상담에 대한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러닝코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제가 학습에 대해 얼마나 부족한 부분이 많은지 깨닫게 되었고, 더 효율적인 학습 방법을 찾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공부를 무작정 많이 하는 편이었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효율적인 학습이라는 것을 깨닫고 이 부분에 대한 도움을 받고 싶어 상담센터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상담을 통해 저는 가장 먼저 학습에 대한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제 학습법은 늘 벼락치기와 밤샘이 일상이었고 이 부분에 대한 고민을 선생님께 말씀드렸고, 상담사 선생님께서는 저에게 포모도로 기법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25분 동안 집중하고 5분 동안 휴식을 취하는 간단한 방법이었지만, 이를 꾸준히 실천하면서 놀라운 변화를 경험했습니다. 처음에는 5분 휴식 시간에도 불안했지만, 꾸준히 반복하니 오히려 집중력이 높아지고 학습 효율이 향상되었습니다. 이 방법 덕분에 시험 전날에도 여유를 가지고 복습할 수 있었고, 시험 결과도 예상보다 좋게 나와서 매우 기뻤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선생님과의 대화를 통해 구체적인 학습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단순히 ‘열심히 공부해야지’라는 모호한 목표 대신, ‘이번 시험에서 특정 과목의 점수를 10점 올리겠다’와 같이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매일 조금씩 목표를 향해 나아가다 보니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고,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도 더욱 높아졌습니다. 더 나아가, 저는 진로에 대한 고민으로 늘 불안했는데, 상담을 통해 제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진로 탐색 활동을 통해 제 적성에 맞는 분야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상담을 통해, 단순히 학습 방법만이 아니라, 자신을 더욱 잘 이해하고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상담사 선생님께서는 항상 따뜻한 마음으로 저를 지지해 주셨고, 제가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또한 단순한 학습상담 프로그램을 넘어, 제가 성장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특히, 포모도로 기법을 통해 집중력을 향상하고 학습 효율을 높일 수 있었던 것은 가장 큰 변화였습니다. 또한, 구체적인 학습 목표 설정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진로 탐색을 통해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저는 학습뿐만 아니라, 인생 전반에 대한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상담사 선생님의 따뜻한 지지와 격려는 제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저는 강원대학교 인재상 중 인성 역량 함양에 큰 발전이 있었습니다. 상담 선생님의 따뜻한 조언과 지도 덕분에 지성, 덕성, 감성의 조화를 이루는 품성을 길러 나갈 수 있었습니다. 상담을 통해 저는 타인의 처지에서 생각하고 배려하는 법을 배우게 되었고, 이는 팀 프로젝트에서 다른 구성원들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협력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나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찾고 꾸준히 실천하면서 자기 주도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는 능력인 실천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포모도로 기법을 활용하여 학습 계획을 세우고 실천한 결과, 시간 관리 능력이 향상되었고, 더욱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저는 인성과 실천 역량을 크게 향상할 수 있었습니다. 상담 선생님과 따뜻한 교감과 전문적인 조언 덕분에 자기 이해를 높이고, 자신감을 회복하며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는 능력을 키웠습니다. 특히, 스트레스 관리와 대인관계 향상에 도움을 받아 지성, 덕성, 감성이 조화로운 인재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작년에 큰 꿈을 안고 강원대에 편입했지만, 현실은 생각보다 녹록지 않았습니다. 제가 선택한 전공이 제가 진정으로 원하는 길과는 거리가 멀게 느껴졌고, 성적도 부진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양한 수업을 수강하며 제가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지금은 무려 세 개의 부·복수 전공을 하고 있을 정도로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있습니다.
비록 신입생도 아니고 나이가 어리지도 않지만, 저는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배우고 경험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도 저처럼 전공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면, 다양한 수업을 들어보고 자신에게 맞는 길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도 편입 후 첫 학기에는 평균 학점이 2.5점에 불과했지만,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 현재 학기에는 3.75점을 달성했습니다.
학생상담센터의 '쓰담·쓰담' 프로그램은 제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상담 선생님은 제 이야기를 진심으로 들어주시고 따뜻한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특히, 마지막 상담 때는 시간이 멈췄으면 좋겠다고 생각할 정도로 편안하고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저처럼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공부가 힘든 친구들에게 꼭 상담을 받아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상담을 통해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강원대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며 성장했고, 앞으로도 끊임없이 배우고 발전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제가 경험했던 어려움과 성장 과정이 다른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